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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현민이는 게임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중이다.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_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_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,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.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.
맵의 각칸은 (A, B)로 나타낼 수 있고,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,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.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,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.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.
-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(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)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.
-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 한다.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.
-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있는 칸인 경우에는,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. 단,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.
- 현민이는 위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 하려고 한다.
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,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.
▣ 입력조건
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. (3 <= N, M <= 50 )
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잇는 칸의 좌표 (A,B)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.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.- 0:북쪽
- 1:동쪽
- 2:남쪽
- 3:서쪽
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.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,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.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.
- 0:육지
- 1:바다
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과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.
▣ 출력조건
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.How to Solve ?
문제는 구현이기에, 별도로 풀이 방법에 대해서 고려 하지 않아도 되지만 구현 함에 있어서 까다로운 지점이 존재 했다.
1) 방향 전환을 어떻게 할 것인가?
좌측으로 전환하는 것을 어떻게 하는걸까 고민을 했는데,
북 0 / 동 1 / 남 2 / 서 3 이라는 방향을 통해서 좌측으로 방향 전환한다는 것은 direction -=1 하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를 함수화 하였습니다.
2) 4면이 막혀있을 때를 어떻게 인식하는가?
방향 전환 후, 이동을 하려고 할 때 < 전환된 값과 현재 위치의 좌표 값 > 을 더해서 다음 위치를 파악하는데,
이 때 사방향이 바다 (=1) 이면 막힌 것이고, 모든 면이 바다라는 것을 알기 위해서는 이전의 방향도 바다라는 것을 인지 할 수 수 있도록 turn_time 이라는 변수를 선언하여 4가 되면 모든 면이 바다라고 인식 할 수 있다.
3) 어떻게 되돌아가는가 ?
더해진 좌표값을 그대로 제거.
function turnLeft() { direction -= 1; if (direction === -1) { direction = 3; } return direction; } function solution() { const dx = [-1, 0, 1, 0]; const dy = [0, 1, 0, -1]; let count = 1; let turn_time = 0; while (true) { turnLeft(); let nx = x + dx[direction]; let ny = y + dy[direction]; if (prev[nx][ny] === 0 && map[nx][ny] === 0) { prev[nx][ny] = 1; x = nx; y = ny; count += 1; turn_time = 0; } else { turn_time += 1; } if (turn_time === 4) { nx = x - dx[direction]; ny = y - dy[direction]; if (map[nx][ny] === 0) { x = nx; y = ny; } else { break; } turn_time = 0; } } console.log(count); } let [N, M] = [4, 4]; let [x, y, direction] = [1, 1, 0]; const prev = [ [0, 0, 0, 0], [0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]; const map = [ [1, 1, 1, 1], [1, 0, 0, 1], [1, 1, 0, 1], [1, 1, 1, 1], ]; solution();
function turnLeft() { direction -= 1; if (direction === -1) { direction = 3; } return direction; } function solution() { const dx = [-1, 0, 1, 0]; const dy = [0, 1, 0, -1]; let count = 1; let turn_time = 0; while (true) { turnLeft(); let nx = x + dx[direction]; let ny = y + dy[direction]; if (prev[nx][ny] === 0 && map[nx][ny] === 0) { prev[nx][ny] = 1; x = nx; y = ny; count += 1; turn_time = 0; } else { turn_time += 1; } if (turn_time === 4) { nx = x - dx[direction]; ny = y - dy[direction]; if (map[nx][ny] === 0) { x = nx; y = ny; } else { break; } turn_time = 0; } } console.log(count); } let [N, M] = [4, 4]; let [x, y, direction] = [1, 1, 0]; const prev = [ [0, 0, 0, 0], [0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]; const map = [ [1, 1, 1, 1], [1, 0, 0, 1], [1, 1, 0, 1], [1, 1, 1, 1], ]; solution()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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