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DOM ( DocumentObject Model )
DOM이란?
" HTML, XML 문서의 Programming Interface이다. "
DOM에 대해 검색을 하면 가장 우선적으로 나오는 정의인데, 보통 저런 해석을 보면 즉각적인 "이해"가 어려워 정의에 대해 차근차근 풀어 나가보겠습니다.
Document Object Model 인 DOM은 말 그대로 Document(=html) 를 JavaScript가 이해 할 수 있는 Object 구조로 변경 시켜주는 역할을 수행 하여 웹 브라우저에 렌더링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예시에서 보여주는 element는 Dom Node들을 뜻합니다. DOM이 없으면 JavaScript는 DOM에 대한 조작이 불가합니다.
- 예시
1. document.getElementByid(id);
2. document.createElement();
DOM 역할
DOM은 Document 파일을 아래의 그림처럼 Tree 형태로 나누어 렌더링을 합니다 :)
DOM 렌더링 과정
1. DOM 트리를 구성
브라우저가 .html 파일을 전달 받으면, 이를 이용하여 DOM 노드들로 이루어진 트리를 생성합니다.
각 노드는 HTML의 엘리먼트들과 연관이 있습니다
2.Render Tree를 구성
외부 CSS 파일과 각 엘리먼트들의 inline 스타일을 파싱합니다.
Webkit에서는 이 과정을 Attachment라고 부르는데, 이 과정에서 Attach 라는 메소드를 사용하여 스타일 정보를 반영한 객체를 반환합니다.
3. Layout과 Paint
렌더트리가 만들어지면 스크린의 좌표를 얻어내는 layout과정과 렌더링 된 요소에 색을 입히는 Painting 작업을 마친 후 화면에 출력합니다.
DOM의 장점
크로스 플랫폼에 용이하다.
DOM의 문제점
브라우저에서 DOM 변화가 일어나면, 위의 렌더링 과정을 다시 수행 해야한다.
호환성의 유지가 어렵다.
2 - Virtual DOM ( VirtualDocumentObject Model )
Virtual DOM이란?
Virtual DOM은 변화가 일어나면 가상 DOM에 먼저 적용시키고 최종 결과물만 실제 DOM에 반영 함으로써, 이전 DOM이 겪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.
Virtual DOM의 중요성
실제 DOM에서 일어나는 일을 더 구체화 하여서 이야기 해보자면, 30개의 노드 중 1개의 노드에 변화만 주더라도 30개 모두 렌더링 ㄹ해야하는 "비효율"이 발생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.
그리하여 더블 버퍼링과 같은 Virtual DOM 을 통해 변화가 일어나면 오프라인 DOM에 적용시키고 최종적인 변화만을 실제 DOM에 전달함으로써 "연산의 횟수"를 줄이는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해집니다.
궁극적으로 Virtual DOM 은 엄청나게 특별한 개념은 아니지만, 우리가 이를 활용하는 이유는 수동적으로 DOM fragment를 관리해주지 않아도 된다는 점과 다른 DOM과 상호작용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가장 강력한 이유 입니다!
'Develop > FrontEn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WT란? (0) 2021.07.04 서버 vs 토큰 기반의 인증 방식 (1) 2021.07.04 브라우저의 렌더링 (0) 2021.07.02 [FrontEnd] SPA와 MPA ( 재 정리 ) (0) 2021.06.17 브라우저에 google.com을 검색하면 무슨 일이 생기나요? (What happens when you type google.com into browser ) (0) 2021.03.26 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