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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사용자 인터페이스
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
- 특징
편리성과 가독성을 높임으로써, 작업 시간 단축도모
최소한의 노력으로, 최대 효과
수행 결과의 오류를 줄인다.
- 종류
CLI (Command Line Interface)
GUL(Graphical User Interface)
NUL(Natural User Interface)
- 원칙
직관, 유효, 학습, 유연
- UI 설계도구
와이어 프레임 : 기획 단계 초기에 제작하는 것으로,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 설계
목업 :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
유스케이스 :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 할 내용 기술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정적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스토리보드 :와이어프레임의 콘텐츠에 대한 설명과 페이지 간 이동 흐름을 추가한 문서
정책,프로세스,콘텐츠 구성, 와이어 프레임기능 정의 데이터 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는 설계 산출물
-작성 절차
전체 개요 -> 서비스 흐름 작성 -> 스타일 확정 -> 상세 설명 -> 추가 설명 작성
프로토타입: 와이어 프레임 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Interaction을 추가함으로써, 실제 구현된 것 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모형
2 UI 표준 및 지침
표준 : 전체 시스템에 포함된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으로 화면 구성이나 이동등에 포함시킨다.
지침 : 요구사항, 구현시 제약 사항등 UI 개발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을 의미한다.
*웹의 3요소 : 표준, 접근성, 호환성
3 UI 요구사항 확인 [ 목표정의 -> 활동 사항 정의 -> UI 요구사항 정의 ]
- 목표정의
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후 사용자들의 의견이 수렴된 요구사항을 정의한다.
*인터뷰시 유의사항
인터뷰는 가능하면 개별적으로 진행
가능한 많은 사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되, 개인의 의견을 묵살하지 않도록 유의한다.
인터뷰는 한 시간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.
-활동 사항 정의
조사한 요구 사항을 토대로 앞으로 해야 할 활동사항을 정의한다.
리서치 규모, 디자인 목표 등을 결정 할 수 있또록 각각에 필요한 예산과 일정을 결정한다.
UI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한다
- UI 요구사항 작성
여러 경로를 통해 수집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분석하여, UI 개발 목적에 맞게 작성한다.
반드시 실 사용자 중심의 요구사항을 작성해야한다.
요구사항 작성 순서는 다음과 같다.
[요구사항 요소 확인 -> 정황 시나리오 작성 -> 요구사항 작성]
4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
프로토 타입이란?
사용자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동작하는 것 처럼 만든 동적인 형태의 모형으로 테스트가 가능하다.
- 장점
사용자를 설득하고 이해시키기 쉽다
사전에 오류를 예방 할 수 있다.
- 단점
중요한 작업이 생략 될 가능성이 있다.
필요 이상의 자원 투자 및 개발 시간의 증가가 발생 가능하다.
- 종류
페이퍼 프로토타입
디지털 프로토타입
5 UI 흐름 설계 [ 기능작성 -> 입력요소 확인 -> 유스케이스 설계 -> 기능 및 양식확인]
- 기능 작성
화면에 표현 할 기능을 작성하는 단계로써 기능적,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구별한다.
- 입력 요소 확인
화면에 표현되어야 할 기능을 확인한 후 화면에 입력 할 요소를 입력하는 단계
- 유스케이스 설계
요구사항을 기반으로 UI 유스케이스를 설계하는 단계
- 기능 및 양식 확인
분석한 기능을 토대로 텍스트 박스, 콤보 박스, 라디오 박스 등을 확인하고 규칙을 설정한다.
6 UI 상세 설계 [ 요구사항 확인 ->설계서 표지 및 개정이력 작성 -> 구조 설계 -> 메뉴 구조 설계 -> 화면 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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